소개
영화적 스토리텔링 영역에서 이미테이션 게임만큼 깊은 울림을 주는 이야기는 거의 없습니다. 2014년 개봉하고 모튼 틸덤이 감독한 이 영화는 뛰어난 수학자, 논리학자, 암호해독가인 앨런 튜링의 삶을 모티브로 연출을 했습니다. 우리가 역사, 암호학, 인간의 광채의 복잡성을 통해 여행을 시작하면서 이미테이션 게임은 전시 비밀의 한계를 뛰어넘는 매혹적인 이야기로 펼쳐집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수수께끼를 풀 뿐만 아니라 앨런 튜링의 비범한 정신의 복잡한 측면을 밝혀낸 이 영화적 걸작의 층위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줄거리
이야기는 1951년의 엉망이 된 앨런튜링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작합니다. 이후 앨런튜링을 소련의 스파이로 의심하는 형사앞에서 그가 이야기를 시작하며 과거로 돌아갑니다. 1939년, 앨런튜링은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의 영국 정보부 SIS의 기밀 프로젝트에 참가하여 에니그마를 해독하게 됩니다. 어렸을 적부터 남들과 다른 사고방식을 지녔던 앨런튜링은 남들고 어울리지 못하고 독자적으로 에니그마 해독에 매달립니다. 이내 기계로 암호화된 메시지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사람보다 뛰어난 기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복호화에 필요한 기계를 설계합니다. 그러나 제작에 고액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팀장에게 반려당합니다. 튜링은 기계의 제작을 허락받기 위해 영국 총리 윈스턴 처칠에게 편지를 보냈고 마침내 허락을 받아냅니다. 그리고 튜링은 팀장자리에 앉아 에니그마 해독기 크리스토퍼를 만들어냅니다. 팀장이 된 튜링은 팀에서 쓸모없는 언어학자 동료 두 명을 해고하고 새로운 팀원을 채용합니다. 시험은 2차시험까지 있었으며 1차시험은 본인이 만들어 신문에 게재한 어려운 십자낱말 퍼즐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십자낱말 퍼즐을 5분 34초만에 해결한 조안 클라크가 채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팀원의 합류에도 에니그마 해독은 쉽지 않았습니다. 막대한 자금 투입에도 에니그마 해독에 진전이 없자 상부는 한 달 뒤에도 성과가 없다면 팀을 해체하겠다는 최후 통첩을 내립니다. 이런 상황에서 클라크는 딸의 결혼을 걱정한 부모님에 의해 떠나게 되었음을 튜링에게 알립니다. 튜링은 그 자리에서 약식으로 청혼하게 됩니다. 그러다 해독에 결정적인 실마리를 얻게 됩니다. 튜링은 에니그마를 해독하는 데 성공했으나 독일군이 해독사실을 알게 될까 걱정되어 바로 알리지 않습니다. 팀원의 형제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팀원의 애원에도 튜링은 뜻을 굽히지 않습니다. 영국 정보군은 본인의 팀을 모두 속이는 첩보작전을 펼쳐 전쟁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튜링은 에니그마 해독을 계속 진행하던 중 존이 간첩인 것을 알게 되지만 본인이 커밍아웃될 것을 걱정하여 그 사실을 숨깁니다. 하지만 튜링이 간첩으로 몰리면서 상황이 안 좋아지자 클라크까지 위험하게 될까봐 그녀에게 커밍아웃을 하고 상처를 주어 떠나보내게 됩니다. 전쟁이 끝난 뒤, 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던 튜링에게 결혼을 한 조안 클라크가 찾아옵니다. 이때, 튜링은 최악의 나날을 보내는 중이었습니다. 사귀던 연인에게 배신당했고 이에 관해 조사를 하던 경찰에 의해동성애자임이 밝혀진 상태였으며 소련의 이중첩자라는 의심도 받고 있었습니다. 찾아온 조안 클라크에게 연구를 계속하는 대신 호르몬 치료를 받기로 했다고 얘기합니다. 몇 년 뒤,심신이 망가진 튜링은 청산가리가 든 사과를 베어물고 세상을 등집니다.
총평
이미테이션 게임은 제2차 세계 대전 역사의 중요한 장을 조명할 뿐만 아니라 전시 영웅주의, 지적인 탁월함, 차별로 인한 개인적 피해를 강력하게 탐구한 작품입니다. 또한 튜링이 직면한 개인적, 직업적 어려움을 신랄하게 묘사하며, 전후 처우가 부당했음을 강조합니다. 이야기는 튜링의 유산에 대한 성찰과 컴퓨터 과학 및 코드 해독에 대한 그의 중요한 공헌에 대한 인식으로 마무리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앨런튜링은 재치있고 재미있는 사람이었다고 하며 영화에서 나온 앨런튜링의 모습은 왜곡이 된 모습이라고 합니다. 튜링에 대한 왜곡과 고증이 부족한 점 때문에 서구권에서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